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산전수전, 설상가상, 상전벽해 뜻과 유래

반응형

산전수전, 설상가상, 상전벽해 뜻과 유래

 

 

1. 산전수전

2. 설상가상

3. 상전벽해


 

 

 

 


고사성어 산전수전의 한자어 뜻은 메 산, 싸울 전, 물 수, 싸울 전입니다. 직역하면, 산에서 싸우고 물에서 싸웠다는 의미입니다. 육지에서 전쟁하는 것보다 산이나 강 또는 바다에서 싸우는 게 훨씬 더 힘들고 위험합니다. 육지보다는 산이나 물에서 싸우려면 더 많은 훈련과 체력이 필요한 것입니다. 그래서 산전수전을 다 겪었다는 의미는 어느 분야에서 베테랑이며 뛰어난 전문가요 전략가란 의미입니다.

산전수전은 손자의 모공편에서 유래했습니다. 산과 강에서 전쟁할 때의 전술을 다루고 있지만, 이 고사성어에 담긴 의미는 산전수전을 겪은 군사는 힘과 체력, 전투력뿐만 아니라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는 강인한 정신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
고사성어 설상가상의 한자어 뜻은 눈 설, 위 상, 더할 가, 서리 상입니다. 직역하면, 눈 위에 서리가 내렸다는 말입니다. 요즘은 눈 위에 서리까지 내려 더 안 좋은 상황이 되었다는 말로 사용됩니다. 그러나 과거에는 이 사자성어가 다른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. 이 고사성어의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.

중국 송나라시대에 도원이 지은 경덕전등록에서 이 사자성어가 유래합니다. 그 당시 대양선사라는 아주 훌륭한 스님이 있었는데, 다른 스님들이 다 존경했습니다. 너무나 훌륭해서 아무도 함부로 말을 걸지도 못할 정도였습니다. 그 정도로 카리스마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. 그런데 어느 날 이선사라는 스님이 찾아와 대양선사에게 인사를 했습니다.

대양선사는 평소에 그 스님이 남들 앞에 나서기를 좋아한다는 소문을 듣고 있었습니다. 그래서 그 스님에게 충고를 했습니다. "그대는 앞만 볼 줄 알고 뒤는 돌아보질 못하는군요.: 그러나 기분이 상한 이선사는 "설상가상이시군요"라고 대답했습니다. 이때의 이 사자성어의 의미는 쓸데없는 참견이란 말입니다. 이 사자성어가 뜻이 변해서 요즘음 안 좋은 일 위에 또 안 좋은 일이 생겼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
고사성어 상전벽해의 한자어 뜻은 뽕나무 상, 밭 전, 푸를 벽, 바다 해입니다. 직역하면 뽕나무 밭이 푸른 바다를 덮는다는 뜻입니다. 즉, 푸른 바다가 뽕나무 밭으로 변할 정도로 오랜 세월이 흘렀다는 것을 말합니다. 이 사자성어의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.

옛날 중국에 채경이라는 양반이 살고 있었는데, 어느 날 하늘에서 왕방평이라는 신선이 내려와 자기 집에 머물게 되었습니다. 채경은 이 신선을 극진히 대접하였습니다. 그런데 어느 날 신선이 자기 누이동생인 마고를 하늘에서 불러들였습니다. 하늘에서 선녀인 마고가 내려왔는데 어찌나 아름다왔는지 정신이 나가버렸습니다. 그런데 채경이 마고의 얘기를 듣고 너무나 놀랐으며 그 선녀의 나이가 과연 얼마일까 생각하였습니다.

마고는 신선을 보고 절하였고 말을 이었습니다. 자기가 동해를 자주 가는데, 동해가 세 번이나 뽕나무 밭으로 변했다면서, 이번에도 동해의 물이 많이 줄었는데, 또 뽕나무 밭으로 변하는 것이냐고 물었습니다. 이에 그 왕방평은 흙먼지를 일으키고 있을 뿐이라고 대답했습니다. 여기서 상전벽해라는 고사성어가 유래했습니다.

 

2021/01/06 - [분류 전체보기] - 스세권 뜻 아시나요?

2021/01/06 - [분류 전체보기] - 만반잘부 뜻 아시나요?

2020/12/12 - [분류 전체보기] - 사면초가, 함흥차사 뜻과 유래

2020/12/14 - [분류 전체보기] - 청출어람, 문전성시, 읍참마속 유래

728x90
반응형